• 지금 깨달았지만

    카테고리는 그렇다 치고 태그 정리가 매우 절실하다. 한번밖에 안쓰인 태그 투성이네;

    그런 의미에서 이 포스트에 태그따위 없다

  • 세속적?

    1.  미국 에서 영어공부하던 시절.

    구체적으로는 하버드 써머 스쿨에서 영어공부하던 2009년 여름. 언젠가 공부하다  secular란 단어가 무슨 뜻인지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다. 영한사전엔 ‘세속적인’ ‘속계의’ ‘비종교적인’ 뭐 이렇게 나오는 말이며, 보통 한국인이 영단어 외우는 류의 학습을 할때는 앞쪽의 의미로들 외울 것이다. 굳이 1:1로 매치하라면 secular는 세속이란 말이 된다. secularism, secular state  -> 세속주의, 세속국가를 보라. 음, 이러한 학문적 역어가 있는걸 보면 아예 세속이란 표현을 일본에서 수입해온게 아닌가 생각되는데, 나로선  확인해볼 길은 없다.

    여하튼, 클래스의 한국인들은 이 단어를 듣고 돈을 밝히는(?) 속물적인 군상을 연상했다. 이들은 대다수 모모의대 예과과정에서 학교 지원을 일부 받아 어학연수를 온 친구들인데, 내 기준으론 영어도 영 그렇고 교양도 영 그렇지만(캬캬 이 더러운 샤부심) 얘네들이 왠만한 한국의 대학생보다 무식한 애들은 아닐 게다. 똑똑한 애들이지. 그래서 똑똑한 한국인은 세속적이란 말을 풀어서 단어를 설명하기를 그 연상한 바대로 했다. 유럽애들은 한국애들과 달라 주로 미국의 명문대학에 진학하기 위한 준비로서 영어를 배우러 온 고등학생들인데, 종교국가에서 세속국가로 전환한 그네들의 역사정도는 배웠을테니, secular가 그네들에게 어떤 의민지 대충 배웠을거다. 그래서 걔들은 한국애들의 말을 듣고 띠용…. secular세속적이란 말이 어떻게 그런 뜻을 갖게되는지 이상히 여겼다. secular는 교회 안나가고 기도 안하는 종교가 없는 인간들을 묘사하는 말이거덩. 한국인들의 이미지에 아무리 가깝게 그려봐도 교회 안나가고 기도 안하고 하늘에대고 빠큐하는 망나니 정도지, 속물이랑 종교적이 아니란거랑은 별로 상관이 없는걸…

    왜 secular란 단어가 (일본을 거쳐) 한국에 들어와 널리 쓰이자 비종교적이란 느낌에서 속물을 가리키는 말로 쓰이게 된걸까? 추측컨대, 서유럽의 지성사와 동아시아의 지성사 (마침 유라시아 대륙의 끝과 끝이라는게 미학적인 구조로구만.. 캬캬)가 다른 길을 걸어왔기 때문일 것이다. 내 아는바 공부한바 별로 없어 이것저것 인용해다 설득력있게 쓰질 못한다만, 백인들은 중세를 거치며 종교로부터 자유로운 정치, 인간 이성을 지난한 투쟁을 통해 구해낸 이들이다. 신의 지엄한 계율 없이 도덕이 가능하고 인간과 인간이 올바르게 살 수 있다는 사실을 재확인하는데 퍽 많은 사람들이 모가지가 달아났거나, 그런 상황을 피하기 위해 조심스러워해야했다. 유럽인들에게 세속으로 내려옴은 몽매한 종교적 비이성으로부터 찬연한(…) 진리의 세계로의 탈출이었다. 너무 공격적인가? 기독교란 정신적 유산과 요람에서 잉태된 세계관이 더이상 견디지 못하고 그 요람과 유산더미를 박차고 튀어나온 곳이 세상이다. 그래서 유럽에서 교회가 잘 못나가는거고, 한국에서 유럽인들은 교회도 안나가요 ㅠㅠ 교회도 다 망해요 ㅠㅠ 이러면서 불쌍하다고 선교한답시고 깝쳐도 잘 안먹히는거고.

    동아시아에서 세속으로 내려옴이란? 글….쎄 내가 동아시아인임에도 동아시아 학문에 과문한지라 그냥 교과서에서 읽었던 옛날 사상가들의 단편을 통해 재구성한 썰이지만, 도선사상, 선비정신에서 홍야홍야하다가 문득 들이닥친 서구 문물에 개박살나며 저잣거리로 내팽개쳐진 곳이 세속이 아니었을까싶당. 아 왜 있잖아 딸깍발이 선비니, 독야청청이니 vs 세상의 홍색 먼지 어쩌고 줄줄. 독자들은 대충 무슨 의민지 아실 것이다. (내가 모른단 뜻이다.)

    한국에서 종교가 부끄러운줄 모르고 세속적…아니, 속물적인 방식으로 팽창하는 것. 유럽에선 미친 종교신자가 해당 선거구를 하나님께 봉헌한다는 개드립을 치지 않는 것. 반대로 한국에서 온갖 기독교 요지경이 펼쳐지는 것. 동아시아에서 종교성을 극복한 지성사가 없기 때문이란 것.

    2. 그건 그거고. 다른얘기.

    나도 어디서 잘먹히는 좌파블로거들처럼 간지나게 정치경제학적으로 이땅의 수구세력과 그 정책들을 비판하는 씨뻘건 논평을 좍좍 싸고싶은데…  능력도 없고 그러다보니 의지도 없고 공부도 안하고 에헤헤…..

    공부한게 없으면 내가 산 삶, 내가 본 삶이라도 슥슥 그리는 정도는 하고싶은데, 또 내가 뭘 문제의식을 갖고 살아봤어야지 세상이 그려지지. 문제의식도 당연히 공부를 해야 길러지는 지점이다.

    내가 참 게으르게 살았구나, 5년의 학부생활이 헛되구나 싶어서 많이 부끄러운 요즘이다. 낭중지추랬다. 튀어나와본적 없이 난 그렇게 돼지처럼 살다가 죽을거야 으윽…

     

  • 20110514

    0. “여기서 민가부르는게 더 키치야….”

    1. 반성하게해준 모모에게 조금 감사 아뢰며.

    키워계의 거성 진모씨나 서구의 발랄한 운동 구호들을 보며, 위트와 조롱이  진보적인 이들, 소수자들의 단 하나 독보적인 무기가 아닐까 생각한 적이 있었다. 그런 생각을 하며 동시에 역으로 내 정치적인 적(허세돋네!)들에겐 엄숙한거 좋아하면서 밤마다 룸싸롱에서 찐득하게 노는거나 좋아하는 꼰대들이란 탈을 억지로 씌우고 있었지.

    중2수준의 이 이분법… 교지 하면서 많이 허물게 되고, 또 요즘 재치가 넘치는 정사충과 야갤러놈들의 개드립을 접하며 확신을 갖고 부수게 된 프레임이다. 또 재작년 이래 시체팔이 따라하는 아고리언들과 박보스 빠돌이들이 겹쳐보이기도 하면서. 마침 이런 만화도 나왔겠다.

    "본격 시사인만화 中", <시사IN> 190호

     

    2. ㄴㄷㅎㅍ에선 민가를 부르다가 브로콜리 너마저를 부르더니 이적을 부르고. (사실 나도 예전에 90년대 대중가요 불렀구나)

    우리 방의 벽엔 오빠가 명품백을 사준다는 이야기나 북한 관련 개드립 낙서가 씌어있고. 한경오는 동의하지 못할 기사를 쓰고있고. 난 스랖이나 뒤적거리고 있고.

    3. 그렇단거고, 다이어트 이야기.

    식이조절을 시작했다. 평소 식사량을 60% 수준으로 줄였다. 자기 전 몰아치는 허기에 고열량 식품을 craving하는…긍께 야참 챙겨먹는 습관은 멈추기 힘든데 비해 식사량 조절은 의외로 어렵지 않아서 신기하다. 배도 적당히 부르고 말이지. 그렇게 다음 식사시간 전까지 괴롭지도 않고 말이지. 왜 갑자기 다이어트를? 이란 소리를 두세번 들었다. 사실상 내 생에 최초의 자발적인 다이어트기도 하고, 내가 살찐 내 외모에 그다지 불만이 없어왔단걸 알기에 신기해할만하다.

    별다른 이유는 없…지는 않고, 사실 연애하고싶어서 그렇지 뭐. 캬캬. 그 좋은 학부시절을 날려먹었으니 20대 중-후반은 챙겨야 억울하지 않겠단 심산이다. 올해 생일이 지나기 전까진 만 나이로(;) 아직 20대 초반에 속하니  준비할게 다이어트뿐이라면 시간은 충분하다.

    내가 하루 섭취하던 열량을 넉넉잡아 500kcal 정도를 줄이고 있는 듯하다.  1파운드의 지방이 열량으로 3500kcal, 1킬로그램으로는 8000kcal. 반년이면 고등학교시절 체중으로 롤백하게되고, 궁극적으로 내가 원하는 체중에 도달하는건 약 10개월 뒤다.

    그….러나. 자기관리에 성공해 살 빼서 연애시장에 출하됐을 때 부적격품 신세는 면하게 됐다 치자. 그래도 내생각에 내 마음에 들 상대를 쉽게 찾을 수 없을 것 같다는 생각에 좀 막막하다. 이런저런 커뮤니티에 다양하게 머리 내미는 타입도 아니고, 소개팅을 맡길 믿을만한 사람도 적다. 최소한 교회나 실험실엔 없다ㅋ.

    4. 총, 균, 쇠를 읽고있다.

    이게 작년 싱가폴에 놀러갈때 쯤해서 산 책인걸로 기억하는데 ㅡㅡ; 유명한 책이니만큼 기본적인 내용은 교양사회에 널리 흡수되어있고, 읽어봐도 거의 새로운 이야기로 들리진 않는다. 그런 게 읽기 편하다. 내가 교양에 그다지 뒤쳐지지 않았다는걸 확인할 수 있어 기분도 편하고, 역으로 이런 이야기가 수십년 전에 나왔는데 난 얼마 전에야 떠올리는구나, 내가 새로운 생각을 할 수 있다면…하며 열폭하게 되기도 한다.

  • 근황

    0. 어제…그저께 일부터.

    모처럼 어머니도 집에 오셨고, 석탄일 휴일이었다. 그녀는 행동력 결핍의 아들이 여름내 혹한에 지칠라 이사하면서 들고만 왔던 에어컨을 설치해달라고 기사를 부르셨고, 기사들은 아침 일찍 도착해 벽에 구멍을 뚫기 시작했다.

    그리고 수도관이 터졌다. 뽜이야! 푸하하.

    Illustration
    Illustration by myself

    묘하게 이런 상황에도 그다지 낭패감이나 당황감은 느껴지지 않았다. 음 이런일도 겪는군 정도였을까. 내가 필사적이 되는 상황은 음… 교수 앞에서 발표나 질문을 해야할 때? 대변을 지릴 것 같은 때? 여튼 당황의 스위치는 남 앞에 공개가 되지 않는 일인지에 달린건가….

    그렇게 장시간 나의 서버가 행동불능에 빠지고… 씨피유 지피유 한번씩 뜯어서 쿨링팬까지 닦아주고, 특히 침수가 치명적이었을 파워 서플라이엔 헤어드라이기로 열풍도 쪼여주고 해서 일단 재기시켜놓았다. 그러고 났더니 거의 한나절 인터넷을 뽑아놨더니 아이피가 바뀌었던 모양이다. 학교에서 원격 접속도 안되고, 컴퓨터가 분명 켜져 있을텐데 사이트도 접속이 안되고 하더니만.

    로컬 호스트로 접속해서 급한대로 쓴다. ddns 업데이트 했으니 내일 오전이면 다시 등록이 되겠지. 접속 불량으로 불편을 겪게 해드려서 죄송합니다. 캬캬

    1. 잘 시간이니 짤막하게.

    아버지와 통화를 했다. 별건 없고 그는 나를 믿는다는거고, 잘 해왔으니 앞으로도 잘 하라는 이야기. 그리고 내 책장을 보고, 내가 능력에 비해 수준있는 책을 사들이고, 결국 잘 못 읽고 있음을 지적했다. 다만 기본적인 소양, 식견에 대해선 훌륭하다고 인정 했다.

    ㅋ 독서가가 아니라 장서가/수집가인 나, 제대로 보셨습니다ㅋㅋ

    음 여튼 부모는 언제나 내 생각보다 통찰이 있는 사람이다. 나이먹으면서 부모를 존경하게 되는 순간이 더 많아지는 것 같다. 으 돋네…

    아, 근데 반대로, 아버지의 음반 수집고를 보고, 아버지의 음악 감상능력, 지식을 내 기준에서 평가했을때 음…. 이분은 분명 좋은 음악과 좋은 소리가 뭔지 알기는 아는데, 정말 음악을 소화할 수 있는 역량이 있는 양반이신지는 난 또 잘 모르겠거든ㅋ. 악기와 음향, 화성과 편곡, 역사와 문화에 대한 지식 없이 그 많은 음악을 다 소화할 수 없었을게 분명한데 말이다.

    독서가는 못되고 장서가인 나. 음악 팬이라기보단 오디오파일인 아버지가 결국 닮은꼴인건가 하는 생각이 잠시 스치며.

  • Courage?

    0. 독서는

    사고의 촉매다. 적당한 자극 없이 생산적인 아웃풋을 낼 순 없다….는 걸 통감.

     

    1.  책 인용

    노동은 그저 돈을 버는 행위로, 그래서 언제든 떠났다가도 다시 얻을 수 있는 ‘직업(job)’으로 완전히 타락해버렸고, 직업은 이러한 형태의 생산방식에서는 노동력을 가변적이고 유동적인 경향으로 향하게 했다. 이러한 방식으로 모든 삶의 이상은 여가로 전이되었다. … 그리고 이 말은 여가와 소비의 우상화를 의미하는 것이었다. 이는 여가와 소비를 추구하는 것만이 인간성을 충족시켜주는 유일한 영역이라고 보는 것이며, 여가에 대한 목표를 늘려나감으로써 노동에서 잃은 목표를 보상받을 수 있다고 믿게 만들었다.

    – 페터 비케 지음, 록 음악 ~매스미디어의 미학과 사회학~

    오랫동안, 너의 꿈을 펼치라는 키치한 프레이즈로 상징되는 기업-기득권의 뻔한 수사를 허무하다고만 생각했다. 겉으로는 젊은이들에게 패기와 열정을 요구하며 정작 조직은 한없이 구태의연한 질서로만 돌아가고, 그렇게 경직된 조직이 얼마나 잔인한 일들을 해치워내는지 여러분도 잘 아실 것이다. 자기가 아는게 없고 경험이 없는 이야기를 말할 때 없는 설득력을 만들어내기 위해 독자에게 잘 아시지 않냐고 되묻는 수법은 흔히 행해지는 죄라고 하더라. 여러분도 여러번 겪어보지 않았는가?

    여튼 그런 중2병 마인드로 직업에서 소명의식을 찾는 태도를 조롱해왔다. 과거형으로 말했으니 지금은 좀 바뀌었단 이야기지만 뭐 크게 틀렸다고는 지금도 생각하지 않는다. 21세기의 한국은 끊없는 비교를 강요하고, 패배의 두려움을 원동력으로 굴러가는 사회다. 절망밖에 가르치지 않는 사회에서 젊은이에게 패기가 없음을 훈장질하는 기성세대는 졸라 아니꼬운 새끼들이 아닐수가 없다.

    2.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직업은 돈만 벌면 되고… 난 일요일마다 기타 칠거야 기타로 자위할거야 이히힣ㅎ힣히 라는 태도를 지녀왔다는 게, 산업사회 이후 시대가 강요한 개인상을 극복한것이 아님을 퍼뜩 알았다는 것. 그래서 어쩔건지는 앞으로 생각할 문제.